병원소개 진료안내 진료과 센터안내 전문클리닉 청정명품한약 건강정보 병원소식
Center Information  센터안내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은 전문센터의 운영으로 보다 전문적이며 적극적인 진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HOME > 센터안내 > 센터소개


센터안내
중풍파킨슨병센터
통합암센터
통증재활센터
아토피알레르기센터
건강검진센터
통증재활센터 센터소개   특화치료   센터프로그램

센터소개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 통증재활센터는 전신에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통증, 마비질환에 대한 치료와 재활을 전담합니다.
통증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경추, 요추 염좌,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무릎 관절염, 어깨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등 통증 질환
두통, 삼차신경통, 경항통, 요통, 좌골신경통, 산후풍, 대상포진 후 신경통,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섬유근육통, 근막동통증후군 등 제반 통증 증상
테니스 엘보우, 수근관 증후군, 손가락 관절염, 탄발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통풍, 족저근막염 등 사지 통증 질환
재활 골절, 수술 후 재활, 교통 사고 후 재활, 산업 재해로 인한 손상, 상해 손상, 마비 후 재활 등
마비 안면신경마비, 벨마비, 안면 경련, 척수 손상, 신경 손상 후 마비, 근력 저하 등 제반 말초신경손상 질환

질환정보 Q&A
1. 요추, 경추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 탈출증이란 강한 충격, 근육 피로 누적 등으로 인해 척추 사이의 완충제 역할을 하는 디스크(추간판, 수핵)가 돌출되어 팔, 다리의 운동,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 섬유를 압박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통증과 마비, 감각 이상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자가 진단
- 어깨, 목 또는 허리, 엉덩이에 심한 통증이 있다.
- 팔, 다리에 찌릿한 통증이 있어 손, 발까지 내려가며 아프다.
- 식사, 보행 중에 팔 또는 다리에 힘 빠짐이 느껴진다.
- 밤에 심한 목, 허리 통증으로 잠을 이루기 어렵다.
-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하다.
2. 요추, 경추 척추관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 뒷편에 위치한 신경의 통로가 뼈, 연부 조직 등에 의해 좁아져 신경 전달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척추에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는 40대 이상에서 주로 확인되며, 점점 심해지는 허리 통증, 보행 시 종아리에 터질 듯한 아픔을 느끼는 등의 대표적 증상을 보입니다.
◎ 자가 진단
- 해가 갈수록 심해지는 허리 통증과 시큰시큰한 다리 통증이 있다.
- 시장, 산책 등 가벼운 보행 중에도 종아리가 터질 듯이 아파서 쉬었다 가게 된다.
- 허리를 펴면 통증이 더 심하고, 구부리면 통증이 덜하다.
- 다리가 저리고 부분적으로 남의살 같이 감각이 둔해지거나 타는 듯한 통증 등의 과민 감각이 있다.
3. 교통사고, 상해 손상

교통사고처럼 몸에 순간적인 충격이 가해질 경우 우리 몸은 큰 충격을 받습니다. 특히 사고 후 진단 및 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거나 눈에 보이는 외부손상, 골절 등이 없더라도 교통사고 당시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 미세한 근육과 인대의 손상이나 어혈이 발생하여 적어도 며칠 간 온 몸이 쑤시며 아픈 전신통을 호소할 수 있으며, 정신적 충격에 의한 불안, 불면,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두통, 어지럼증 등의 사고후유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사고 직후부터 짧으면 수주, 길면 수개월동안 지속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다스리는데 한의학적 치료법이 매우 효과적이며 치료에 대한 만족도 역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4. 수술 후 재활

근골격계 질환으로 수술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술은 보존적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환자들을 위한 좋은 수단일 수 있으나, 문제는 그 이후의 관리와 재활운동 입니다. 수술 이후의 관리는 질환 전체의 치료 과정에 속하며,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 이후 적극적으로 재활치료를 시행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비교 했을 시 회복 속도 및 정도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석대학교 한방병원 수술 후 재활클리닉에서는 성공적인 재활과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안면신경마비

대부분 특발성, 즉 원인을 알 수 없는 안면신경마비(벨마비 Bell’s palsy)로 얼굴 근육의 운동을 지배하는 ‘안면 신경’의 마비성 질환입니다. 다만, 특발성 안면신경마비 외에도 귀에 발생한 대상포진, 중풍 등의 뇌혈관질환, 뇌종양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안면 마비가 나타나므로 정확한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우석대학교한방병원에서는 국내 한방병원 최초로 표면근전도와 적외선 체열측정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한양방 협진 하에 침, 뜸, 부항, 약침, 전기침 등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우석대학교한방병원 만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개인에 맞는 다양한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안면부에 나타나는 떨림(안면 경련, 눈꺼풀 떨림) 및 통증(삼차신경통) 또한 안면신경마비 클리닉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6. 말초신경병증

우리 몸의 신경은 운동과 감각을 각각 담당하며 뇌에서부터 손끝 발끝 까지 분포하고 있습니다. 뇌와 척수 부분을 중초신경계, 그 외의 아래 부분을 말초신경계라고 이야기 하며, 말초신경의 부위에서 병증이 나타났을 경우 ‘말초신경병증’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말초신경병증의 원인은 크게 신경 포착(entrapment), 외상 등으로 인한 손상, 절단, 종양, 염증 등 다양합니다. 증상은 근력 약화와 근육 위축, 떨림, 경련 등의 운동 신경 손상 증후와 신경통, 작열통, 이상 감각, 감각 소실 등의 감각 신경 손상 증후로 나뉘어집니다. 손상 신경 분절에 따라 다발적으로 여러곳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속이 안 좋아요. 한약으로 통증 조절이 가능한가요?
수술 후 입원한 상태로 물리치료만 받고 하루 종일 지내고 있어요. 어떤 것이든 회복에 도움이 되면 하고 싶은데, 침 치료를 통해서 재활이 가능한가요?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환자권리와의무  |  관리자에게 이메일  |  사이트맵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 [54987]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은로 46 대표전화 063-220-8300 팩스 063-227-6234
COPYRIGHT (C) 2015 Woosuk korean medicine clinic . ALL RIGHTS RESERVED.